음식 : 알고 먹으면 건강 UP

한여름 더위, 풋콩으로 활력충전

한여름 더위, 풋콩으로 활력충전

by 운영자 2018.08.08

으로 활력충전

풋콩은 콩의 어린 꼬투리를 미숙할 때 수확해 먹는 것으로 껍질을 까서 먹는 청태콩과 껍질째 먹는 껍질콩이 있다. 풋콩에는 비타민 C가 많고 아미노산 중 메티오닌 함량이 많아 알코올로 인한 간이나 신장 손상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
열량은 낮고 비타민과 섬유소,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다. 콩은 잘 부풀고 꼬투리의 녹색이 진하고 크기가 고른 것이 좋다.
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지친 몸, 풋콩 요리로 활력을 충전해보자.

풋콩국수
▶주재료 : 대두 풋콩(2컵), 호두(1/2컵), 볶은 참깨(1/4컵), 소면(2줌), 오이(1/3개), 방울토마토(2개),참깨(2작은술), 소금(적당량), 설탕(적당량)

만들기
1. 불린 풋콩을 센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중약 불로 줄이고 거품을 걷어내며 8~10분 정도 삶는다.
2. 콩의 고소한 향이 올라오면 불을 끄고 차갑게 식힌 뒤 삶은 콩을 콩 삶은 물과 함께 믹서에 넣고 간다.
3. 간 콩물에 호두와 볶은 참깨를 넣고 한 번 더 간다. 소면은 삶아 물기를 뺀다.
4. 오이는 채 썰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썬다.
5. 그릇에 소면, 오이채, 방울토마토, 참깨(2작은술)를 담은 뒤 콩물을 붓고 소금, 설탕으로 간한다.

껍질콩두부조림
▶주재료 : 껍질콩(12개), 두부(1모), 전분가루(3큰술), 조림장(흑설탕(1큰술), 간장(2.5큰술), 맛술(2큰술), 청주(2큰술), 생강즙(1작은술), 다진 마늘(1큰술), 참기름(1큰술), 후춧가루(약간)), 소금(1작은술), 식용유(4큰술)

만들기
1. 껍질콩은 양 가장자리를 제거한 뒤 끓는 물(3컵)에 소금(1작은술)과 함께 넣고 10초간 데쳐 건진다.
2. 두부는 4등분한 뒤 키친타월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다음 전분가루를 고루 묻힌다.
3. 팬에 식용유(4큰술)를 두르고 중간 불로 달군 뒤 두부를 올려 노릇하게 구워 건진다.
4. 팬에 조림장을 넣고 중간 불에서 바글바글 끓으면 중약 불로 줄인 뒤 두부와 데친 껍질콩을 넣고 조림장을 끼얹어가며조린다.

껍질콩모둠샐러드
▶주재료 : 감자(2개), 껍질콩(16개), 손질된 새우 중하(10마리), 그린올리브(4개), 블랙올리브(4개),방울토마토(6개), 드레싱(다진 양파(2큰술), 마요네즈(3큰술), 고추냉이(1작은술), 설탕(1/2큰술), 식초(1큰술),소금(1/3작은술), 후춧가루(약간), 파슬리가루(1/3작은술)), 소금(2작은술)

만들기
1. 감자는 껍질을 제거한 뒤 한입 크기로 썰고 냄비에 소금(1작은술), 물(2컵)과 함께 넣어 삶아 건진다.
2. 냄비에 물(3컵)과 소금(1작은술)을 넣어 센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껍질콩을 넣고 15초간 데친 뒤 찬물에 식힌다.
3. 새우는 끓는 물에 넣고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.
4. 데친 껍질콩은 양쪽 가장자리를 제거하고, 올리브와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썬다.
5. 드레싱을 만든 뒤 감자, 껍질콩, 새우, 올리브, 방울토마토를 넣고 버무린다.

김경주 기자 pool1004.blog.me
자료제공 농촌진흥청